반도에 흔한, 랩하는 여성 기획자 + 케이블TV ‘오디션 트럭’ 방송분 추가

“반도에 흔한, 랩하는 여성 기획자”
G9기획팀 신소라 대리 인터뷰

먹이를 찾아 헤매는 산기슭의 하이에나처럼, 신년맞이 인터뷰이를 찾아 기웃기웃 대던 블로그 지기의 눈에 띈 한 사람. G9기획팀의 신소라 대리. 언제였을까… 그녀는 이베이코리아 블로그 #ㅇㅂㅇ의 언프리티핫아이템 싸이퍼를 듣고 ‘랩 콜라보를 해보면 재미있을 것 같다’며 본인의 존재를 알려왔다.

아니!!!! 무려 랩 콜라보!!!!!
두근대는 마음으로 누가 그런 말을 했는지 찾아봤더니, 바로 그녀!! G9기획팀의 신소라 대리였다.
Facebook을 타고 몰래 훔쳐 본 그녀는 이미 ‘랩하는신대리’로 SNS에서 많은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었다.

랩을 하는 직장인… 이 얼마나 매력적인가…

0108_신소라대리_01

일을 할 땐 ‘G9기획팀의 신소라 대리’로, 여가시간엔 ‘랩하는신대리’로. 일과 취미를 동시에 꽉 잡고 있는 그녀의 이야기가 궁금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우린 바로 인터뷰 스케줄을 잡았고, 그녀의 이중생활(?) 이야기를 들어보기 위해 나섰다.

0108_신소라대리_04

“안녕하세요 G9기획팀 신소라입니다.”

Q : 개인소개를 부탁한다.
A : G9기획팀에서 일하고 있는 신소라다. 현재 하는 일은 G9 모바일 웹/앱 서비스 기획이다. 정확히 말하면 플랫폼 기획인데, 쉽게 말해서… G9 사이트 내 메뉴 위치나 상품 노출 등의 프론트 화면을 설계하고, 결제 및 회원 가입 등의 Backend 기획을 하고 있다. 아, 쉽게 말해 프론트는 UI나 UX이고 Backend는 그 서비스가 구현될 수 있게 프로그램을 설계를 하는 것인데, G9에선 일당백이라 다 하고 있다.

Q : 기획자라니…! 실례일지도 모르겠지만 뭔가 모르게 마케터의 냄새가 난다.
A : 하하하. 사실 언론홍보영상학부에서 광고홍보학을 전공했다. IT쪽에 원래 관심이 많았는데 우연히 모기업 인턴을 하다가 ‘쇼핑’이라는 산업군에 대해 흥미를 느껴 쇼핑과 IT를 모두 접할 수 있는 이곳 이베이코리아에 오게 되었다.

Q : 오호. 입사한지 오래됐나?
A : 공채 2기, 2011년 12월에 입사해서 5년차고, 이곳이 첫 직장이다.

Q : 아… 근데 2011년에는 G9가 없었는데…
A : 맞다. 없었다. G마켓으로 입사했었는데, G9 서비스가 신규로 생기면서 G9로 이동했다.

Q : G9의 장점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
A : ‘큐레이션 사이트’란 점을 자랑하고 싶다. 필요한 물건을 검색했을 때 ‘가장 좋은 상품 딱 하나’만 나오는 것. 우리 G9의 큐레이션은 제일 좋은 상품을 고객들에게 추천해준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이 덕분에 고객들이 타 사이트에서 선택의 폭이 많아서 느끼는 스트레스와 피로도를 줄여 줄 수 있다.

0108_신소라대리_08

Q : 답변에 G9를 사랑하는 것이 뚝뚝 묻어난다.(부러운 G9…)
A : 맞다. 좋아한다. 하하하하. 그래서 일도 열심히 하고 야근을 해도 힘들지 않다. 특히 기획자의 의견을 많이 반영할 수 있는 것이 굉장히 매력적이다. 나는 G9가 오픈마켓/소셜과는 다른, 다음 세대의 쇼핑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처음부터 함께해서 그런지,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는 G9를 보면 너무 뿌듯하다.

Q : 야근은 많은 편인가?
A : 프로젝트가 있으면 야근이 있고 바쁘다.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e쿠폰 쪽 일을 했을 때다. 일반배송 상품과는 다른 매력으로 고객에게 다가가기 위해, 기획할 때 많은 노력을 쏟았다. 그래서 내 자식 같은, 내가 가장 아끼는 기획 프로젝트이다. 고객들이 G9에서 보다 쉽게 e쿠폰 상품을 보고, 쉽게 결제할 수 있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여러 팀과 회의하면서 함께 해결책을 찾아갔던 기억이 있다.

Q : e쿠폰 프로젝트가 끝났는데, 이제 어떤 새로운 기획에 들어가는가? 궁금하다.
A : 2016년에는… ‘G9의 브랜드 상품과 관련한 어떤 것’을 기획할 예정이다. 자세한 건 비밀! 기대해 달라. 하하.

 

“일은 미친 듯이, 노는 건 화끈하게!”

0108_신소라대리_06

Q : 인터뷰 오기 전에 뒷조사를 했는데… 지금 보니까 즐겁게 일하고, 즐겁게 노는 것 같다.
A : 맞다. 일한 만큼 취미 생활로 스트레스를 풀어야 하고, 또 그래야지만 일을 더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직장인이 스트레스를 푸는 취미를 갖는다는 것… 사실 어려운 일인 거 잘 안다. 처음에는 나도 단순히 먹는 걸로 스트레스를 풀었다. 음주가무…(하하하)를 즐겼는데 의미가 없다고 어느 순간 생각이 들더라. 그래서 내가 정말 좋아하고 관심 있고 생산적인 걸 해보자, 해서 시작한 것들이 랩, 춤, 작사/작곡, 그림 등인데 이것들이 이제는 내 삶의 활력소가 됐다. 이런 걸 하다 보니 일도 더 열심히 하게 되고 그렇더라. 그래서 이렇게 회사 블로그에도 나오고… 참 좋지 않은가.
단순히 ‘커리어/스펙’을 위한 것이 아닌, 진심으로 좋아해서 하고 있는 취미가 있는가? 만약 그렇지 않다면, 2016년에는 취미 생활 하나는 가지라고 권하고 싶다. 이 작은 취미 하나가 삶의 질을 완전히 바꿔놓을 수도 있다. 긍정적이고 행복한 에너지는 결국 일하는 것도 즐겁게 만든다.

Q : 아! 안 그래도 랩… 콜라보 신청을 잊을 수 없다. ‘랩하는신대리’, 언제부터 했나?
A : 원래 그냥 좋아했다. 어릴 때부터 흥이 많아서 춤과 노래를 무척 좋아했다. 그래서 주말에 취미생활로 자연스럽게 즐기고 있다. 랩하는 걸 좋아해서 장비도 하나씩 구매해 보았다. 그러다 2015년 11월에 개인 Youtube 페이지를 만들어 하나씩 공유하기 시작했다.

나의 이야기를 담은 랩을 살짝 공개해 보겠다.

Q : 와… 이런 건 언제 만들었나. 일하면서 작사, 작곡, 녹음까지… 할 시간이 있는가?
A :주말에만 작곡/작사/녹음/영상제작 등을 한다. 그렇게 한 달 정도 Youtube에 영상을 올렸는데 TV에서 섭외 연락도 와서 최근엔 촬영도 했다.
[‘랩하는신대리’ 바로가기]
그리고 휴대폰으로 간단히 그림도 그린다. 휴대폰으로 막 그리긴 하는데… 다들 나름(?) 잘 그린다고 해주신다. 팀장님을 모티브로 해서도 그려보았다.(아래 오른쪽 그림) 하하하하. 한동안 팀장님 휴대폰의 배경화면 이었다… 흐뭇했다.

0108_신소라대리_07

Q : 그림까지 취미로… 대단하다. 근데 헛. TV에 나왔다고?
A : 그렇다. 얼마 전 촬영했다. 아마 인터뷰가 공개될 즈음엔 첫 방송이 됐을 텐데, 숨겨져 있는 실력자(?)를 직접 발굴해내고 찾아가서 오디션을 보는- 기존과는 조금 다른 오디션 프로그램이다. 그런 프로그램인데… 감사하게도 회사에서 촬영을 해도 좋다고 피드백이 왔다. 이베이코리아는 직원들의 열정을 높게 평가해준다. 그래서 TV 프로그램에서 섭외가 왔다고 얘기했을 때 쿨하게 흔쾌히 허락해줬다. 이번 방송 기회를 통해 G9도 함께 인지도가 확 높아졌으면 좋겠다. 하하하. (아래 자세하게 내용 추가)

0108_신소라대리_10_1

Q : 랩 뿐 아니라 춤도 좋아한다고… 상도 많이 타고. 회사에서 상도 탄 적이 있다던데?
A : 최근 홍대에서 열린 할로윈 파티 댄스대회 때 1등 해서 상을 탔다. 아직 몸이 굳지 않았나 보다. 하하하. 그리고 회사에 입사한지 10개월 지났을 때 열린 체육대회에선 2NE1의 ‘내가 제일 잘나가’를 췄는데… 하하하하하하. 찾아보면 체육대회 때 자료가 남아있을 거다. 있는 힘을 다해 진짜 열심히 췄다. 회사에서 열리는 활동에는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성격이다. 즐겁다

“G9기획자 신소라가 말하는, G9기획자가 되려면…”

0108_신소라대리_05

Q : G9기획자가 되기 위해서 중점적으로 공부하거나 지켜봐야 할 부분은 무엇이 있을까?
A : 대학생 때는 사실 회사에 어떤 직무가 있는지 그 회사에서 직원들이 어떤 일을 하는지 자세히 알기 어려울 것이다. 그래서 나도 처음엔 멋모르고 입사해서 2~3년은 열심히, 진짜 밤낮없이 공부를 했던 것 같다. 틈만 나면 선배들 찾아가서 기획서 보여달라고 조르고, 개발자들 찾아가서 이것저것 물어보고… 또 주말에는 학원도 다니면서 수업도 들었다. 퍼블리싱이나 개발에 대해 미리 공부하고 오면 좋다. 퍼블리싱도 이거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볼 줄 알아야 커뮤니케이션이 되기에, 기획자는 특히 다양한 분야에서 기초 지식이 있어야 한다. 물론 입사하고 일을 하면서도 끊임 없이 공부해야 하고… 난 아직도 퇴근하고 코딩 스터디를 하고 있다.

0108_신소라대리_09

Q : G9기획자가 되고 싶은 취준생을 위한 팁을 말해달라.
A : ‘IT’나 ‘쇼핑’이라는 industry에 대해 이해를 하고 오는 것이 중요하다. 공모전과 대외활동, 인턴 등 다양한 경험과 스펙을 쌓는 것도 좋다. 나 역시 공모전과 인턴을 굉장히 많이 참여했는데 그것이 실제 일을 하게 됐을 때 어느 정도는 다 경험으로써… 어떻게든 도움이 되더라. 입사 전에 할 수 있는 모든 경험, 많은 경험을 다 해보고 오면 좋을 거다. 스티브잡스의 ‘Connecting dots’라는 말을 좋아하는데, 어떤 경험이 나중에 어떻게 연결이 되어 본인에게 돌아올 지 모른다. 항상 열심히 살고, 다양한 걸 해보길 바란다.

Q : 공채 출신이니 이베이코리아의 공채에 성공할 수 있는 노하우를 3가지만 말한다면!?
1. 전투력 높은 실전형 인재, “빠른 적응력”
2. 이베이코리아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다양한 경험”
3. 난 다른 지원자들과 다르지. “차별화된 본인의 매력적인 스토리”

Q : G9 기획자로서의 목표는?
A : 현재 하고 있는 일 뿐만 아니라, 내가 만들어 내는 취미 생활을 통해 G9를 한 명에게라도 더 알린다면 그것만큼 기분 좋은 일이 없을 것이다. G9와 랩하는신대리가 함께 서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브랜딩 파워를 가졌으면 좋겠다.

Q : 이제 마지막 공식 질문 드리겠다. 이베이코리아… 어떤 회사인가?
A : 이베이코리아는 나에게 ‘인생의 Track’ 이다. 나와 회사의 결승선을 찾아가는 인생의 마라톤을 이 Track 위에서 뛰고 싶다. 나를 믿어준 듬직한 이 Track 위에서, 열정과 땀을 쏟아내며 오랫동안 함께 하고 싶다.

 


 

케이블TV(큐브TV) 오디션트럭 제 3 화에 출연한 ‘랩하는 신대리’

앞서 인터뷰에서 이야기 드렸지만 드디어 ‘랩하는 신대리’ 우리의 G9 플랫폼기획자 신소라 대리의 방송이 방영되었습니다. 2016년 1월 20일(수) 9시 큐브TV 오디션트럭에 제일 마지막 참가자로 나왔네요.

이미 “배우 강소라가 오디션트럭에 떴다’ 라는 티져 영상이 먼저 공개되었습니다. 방송에 나왔지만 강소라님께는 죄송… 이름이 비슷하다는!!! 뭐 그… 그런….

우리 신소라 대리… 랩도 하시고…

뮤지님이랑 이태원프리덤 춤도 추시고…이건 방송에선 미공개영상이라고 하네요…

방송 중에 IT 기획을 한다고 했는데 그게 바로 우리 G9…! G9였습니다.
근데 과장으로 진급하면 ‘랩하는 신대리’는 ‘랩하는 신과장’으로 바꿔야 하는 건가요…? 하하하하.

 

 


 

– 실제로는 존댓말로 인터뷰를 진행했으나 #ㅇㅂㅇ 톤앤매너 유지를 위해 평어체로 변경하였습니다.
– 인터뷰 내용에 대한 수정과 얼굴 포토샵 등의 수정 요구는 받지 않습니다.(회사를 위해… 당신의 초상권을 주세요…) 모든 편집권과 초상권은 #ㅇㅂㅇ에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하지만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본 게시물에 포함된 정보는 작성자의 의견이 반영된 것으로, 실제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 본 게시물에 포함된 정보는 작성 당시 기준으로 작성되어, 현재의 상황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