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물렀거라! 최고의 언택트 쇼핑 축제 – 2020년 11월 빅스마일데이 총결산

지난 11월 1일부터 12일까지 총 12일간 진행된 이베이코리아의 언택트 최대 쇼핑 축제 ‘빅스마일데이’가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짝짝)

이번 빅스마일데이 누적 판매량은 무려 4천 32만 개로 역대 판매량을 기록했는데요. 2017년 첫 빅스마일데이 이후 총 6회차 누적 판매량은 1억 8728만 개라고 하니, 정말 놀라운 규모죠?


이번 빅스마일데이는 약 7천 6백 명의 판매자가 참여하여, 지난 5월 행사에 비해서는 다소 적은 수였는데요. 하지만 전체 판매량은 훨씬 많았는데..! 그 흥행의 비결이 과연 무엇이었을까요?

정답은 바로 히어로 아이템과 스마일배송!

매일매일 스마일클럽 회원분들을 설레게 했던 히어로 아이템의 인기 덕에 브랜드사 거래액이 전월 대비 무려 648%나 증가하는 어마어마한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엄청난 인기를 보여준 삼성전자의 ‘비스포크 냉장고’는 이번 행사 기간 한정판 디자인을 단독으로 판매하기도 했답니다. 그 외에도 삼성 갤럭시 S20, LG트롬 워시타워, 다이슨 무선청소기, 미샤 화장품 등 인기 브랜드의 상품들이 누적 거래액 BEST 5를 차지했답니다.

또한 대규모 행사가 진행됨에도 불구하고 이베이코리아의 배송 서비스인 ‘스마일배송’은 안정적인 배송으로 그 위력을 다시 한번 보여줬는데요. 스마일배송은 평일 오후 8시 이전에 주문하면 다음 날 주문한 상품을 합배송 받을 수 있어 이용자 수가 꾸준히 늘고 있는 인기 서비스랍니다. 스마일배송의 매출 역시 이 기간 전년 동기 대비 약 60% 늘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 빅스마일데이에서는 스마일배송의 어떤 상품들이 많이 선택되었을까요?

가장 인기 있었던 항목은 가공식품입니다! 전체 매출의 22%를 차지할 정도였는데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가공식품을 대량으로 구매하는 분들이 그만큼 많았기 때문이 아닌가 싶네요. 가공식품 카테고리 내에서는 ‘오뚜기 오동통면’이 무려 56,200개가 판매되며 1위를 기록했습니다. 그 외에도 86만 명이 먹을 수 있는 분량의 ‘오뚜기 밥 210g(24개입)’과 ‘동원참치 라이트스탠다드 100g’ 약 25,700개가 판매되는 등 많은 판매량을 보였습니다.

가전 역시 전체 매출의 20%를 차지하며 선전했는데요! 특히 ‘위닉스 제로s 공기청정기’는 2천대 넘게 판매되며 눈길을 끌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실내생활 비중이 길어지니 공기 질을 신경 쓰는 분들이 늘어난 듯 합니다.

이외에도 생필품과 커피/음료는 각각 전체 매출의 13%, 10%를 차지했네요. 각각 ‘유한킴벌리 크리넥스 3겹 데코소프트 33mx24롤 x2팩’와 ‘아워홈 지리산수 핑크 500mL 20병’이 가장 인기리에 판매되었습니다. 스마일배송에서는 역시 일상 밀착형 제품들이 많이 팔리는 것 같습니다.

스마일배송은 소비자가 물건을 주문하면 물류센터 안에서의 피킹부터 포장, 배송, 고객 응대까지 모든 부분을 이베이코리아가 맡고, 출고일 기준 다음 영업일에 대금이 빠르게 지급되기 때문에 중소규모의 판매자들에게도 큰 도움을 주고 있는데요. 지금은 서울 지역을 중심으로 스마일배송만 담당하는 전담 기사님들이 배치되어 있지만, 지난 8월 제주도로 전담 배송 지역을 확장한 데에 이어서 앞으로 전담 배송 지역을 확장해나갈 계획이라고 하니 정말 기대되네요!


계속되는 코로나19로 인해 소비 시장은 꽁꽁 얼어붙은 상태인데요. 외출을 자제해야 하는 만큼 언택트가 확고한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빅스마일데이 역시 그런 언택트 소비 트렌드에 발맞추어 여러 이벤트를 진행했는데요.

그 첫 번째 비결은 앞서 언급한… 대형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인 ‘히어로 아이템’이었습니다! 히어로 아이템은 대형 브랜드와 빅스마일데이의 콜라보레이션으로, 매일매일 인기 상품을 특가로 선보인 이벤트였죠. 특히 고객분들이 선호하는 상품으로 쏙쏙 골라 준비한 덕분에 빅스마일데이 막바지까지 매출을 견인하는 위력을 선보였죠!

또한, 스마일클럽 회원을 위한 최대 40만 원의 할인 혜택 역시 고객분들이 큰 관심을 보여주셨는데요. 평소에 사지 않고 미루고만 있던 제품들을 이번 기회에 득템하실 수 있었답니다!

그 외에도 전국 3만여 개 매장에서 진행한 오프라인 연계 이벤트인 ‘스마일클럽 라운지’도 큰 호응을 끌어냈습니다. 11월 5일부터 8일까지 매일 두 번 한정수량으로 진행된 타임딜 행사는 무려 전부 매진! 특히 50% 할인가로 판매한 ‘파리바게뜨 상품권’은 판매 시작 20분 만에 준비된 수량 1만 개가 모두 동날 만큼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영화관 대관과 커피 구독권 등 흥미로운 아이템들로 채워진 ‘플렉스딜’ 역시 총 12만 6천여 명이 응모할 만큼 핫한 이벤트였죠.

이번 빅스마일데이는 스마일클럽 회원분들을 위한 특별한 혜택이 많이 준비되어 있었는데요. 스마일클럽만을 위한 파격적인 혜택과 더불어 편리한 ‘스마일페이’ 결제, 편리한 ‘스마일배송’과 같은 서비스가 모두 힘을 합쳐 엄청난 흥행이라는 성과로 이어진 셈입니다.

내년에 다시 만날 최강 쇼핑 축제, 빅스마일데이!

앞으로도 모두가 즐겁게 즐길 수 있는 최강의 온라인 쇼핑 축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많은 사랑과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