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랜선/언택트 이벤트로 활로 찾는 K팝

​​

2020년 상반기 K팝 시장은 코로나 19로 각종 오프라인 콘서트와 이벤트들이 전 세계적으로 줄줄이 취소 또는 무기한 연기되면서 사실상 침체기를 겪었습니다. 관중을 모집하는 각종 대형 공연과 월드투어가 줄줄이 사라진 자리를 조금씩 디지털 랜선 공연 문화가 채워나가며 다시 활기를 찾아가고 있는 모습인데요.

그간 업계가 무관중 쇼케이스와 음악방송, 온라인 프레스 쇼케이스 등으로 대체 방안을 꾸준히 모색해온 결과 이제 랜선 이벤트는 매우 친숙한 포맷이 되었죠. 실제 방탄소년단이 커뮤니티 플랫폼 위버스를 통해 온라인으로 실시간 라이브 공연을 펼친 ’방방콘’은 전 세계 75만여 명의 팬들이 접속한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G마켓과 G마켓 글로벌샵(영문샵, 중문샵)을 통해 꾸준히 K팝 음반, 굿즈 및 각종 공연 티켓 등을 선보이고 있는 이베이코리아도 이런 흐름에 함께 동참하고 있습니다.

​​

 이베이코리아, 신선한 랜선 기획으로 비대면 콘텐츠 영역을 확장하다.


이베이코리아는 지난 5월 가수 김우석의 첫 솔로 앨범 발매를 기념해 글로벌 팬들을 대상으로 ‘Meet & Call (영통 팬싸=영상 통화 팬 사인회)’를 진행하는 참신한 기획을 선보였습니다., 이날 팬 사인회는 김우석이 팬들에게 영상 통화를 걸어 1대1로 대화하는 ‘프라이빗한’ 방식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추첨을 통해 선정된 10여 개국의 해외 팬들이 첫 솔로 앨범 발매를 축하하는 메시지를 전했고, 아티스트도 팬들의 응원에 감사의 마음을 표했다는 훈훈한 후기가… 팬 사인회에 참여한 팬들 사이에서는 “코로나 사태로 ‘덕질’이 어려워진 상황이었는데 이렇게 장소를 초월한 방식으로 소통할 수 있어 만족스러웠다”, “해외 팬 미팅, 공연이 줄줄이 취소되어 아이돌과의 소통의 기회를 잃었었는데 만나고 싶었던 아티스트와 밀착 소통을 할 수 있어 너무 좋았다”는 의견이 줄을 이었습니다.

​​


G마켓 글로벌샵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인싸오빠(INSSAOPPA G)’도 대표적인 디지털 K팝 컨텐츠 채널로 자리 잡았습니다. K팝, K패션, K뷰티 등 한국 문화 전반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브랜드 홍보에 치중하기보다는 한국 문화 자체를 재미있게 소개하는 포맷이 해외에서 많은 인기를 얻어 유튜브 본사가 구독자 10만 명 이상의 채널에 부여하는 인증인 ‘실버버튼’을 획득하기도 했습니다.

​​


지난 4월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101’ 출신 배우 윤용빈이 연도별 유행 패션을 재현한 ‘패션으로 1970∼2010년대 타임머신을 타보자’ (링크) 영상은 약 500만에 가까운 조회 수를 기록할 만큼 주목받았는데요, 기업 채널로서는 아주 이례적인 성과라는 게 업계의 평가입니다.

G마켓 글로벌샵 관계자는 “브랜드를 앞세우지 않고 시청자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선보인 것이 좋은 반응을 얻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


지난 6월에는 G마켓에서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통해 ‘설민석 방구석 북콘서트’를 열기도 했습니다. 설민석 도서 구매자가 이메일 주소와 연락처를 남기면 랜선 콘서트 초대장을 보내는 방식으로 진행, 디지털 DNA를 도서/출판 영역에 접목했다는 점에서 신선한 시도로 평가받았습니다.

​​

 랜선 콘서트와 소셜 임팩트 연계하기도

지난 6월 20일부터 25일까지 세계 최대 한류 페스티벌 ‘케이콘택트 2020 서머(이하 케이콘택트)’가 진행되었는데요. ‘케이콘택트’는 CJ ENM이 개최하는 글로벌 메가 한류 페스티벌로, 이번 행사는 유튜브 채널 ‘Mnet K-POP’에서 라이브 스트리밍 형태로 진행되었습니다.​​


G마켓과 G마켓 글로벌샵은 케이콘택트 개최를 기념해 참여 아티스트들이 직접 디자인한 다양한 버전의 공식 티셔츠와 에코백 굿즈 상품들을 단독 판매했습니다.

그와 동시에, 굿즈 판매와 연계한 유네스코 기부 이벤트도 진행했습니다. 유네스코가 발족한 ‘글로벌 코로나19 교육 연합’에 1달러를 기부하면 추첨을 통해 아티스트들이 직접 제작한 스페셜 기프트를 받을 수 있는 행사였는데요. 특별히 해당 행사를 통해 모금된 기부금 전액은 유네스코의 ‘러닝 네버 스탑스(Learning Never Stops)’ 캠페인에 기부되고 이는 전 세계에서 코로나19로 교육에서 소외된 사각지대 학생들의 원격 수업과 재택 교육 시스템 구축을 위해 사용된다고 합니다.​​

​​

 K팝 디지털 언택트 문화를 선도하는 이베이코리아


이렇듯 이베이코리아는 공연/행사/출판 업계를 망라해 다양한 비대면 콘텐츠들을 만들어가고 있는데요. 이런 노력들이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문화/콘텐츠 산업 활성화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기를 바라며… 올해 하반기 이베이코리아가 선보일 새로운 랜선 콘텐츠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지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