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안전한 사회를 위해, 재난약자 대피장비 KE-체어 지원

올 봄, 대형 화재로 많은 피해를 입은 강원도 고성.
아직도 화마의 흔적이 남아있는 그곳에 이베이코리아 홍윤희 이사가 찾아갔다.

 

“그 곳에서 감사의 메일이 한 통 왔거든요.
그래서 확인도 해볼 겸, 겸사겸사 가고 있습니다.”

 

홍윤희 이사가 받았다는 한 통의 메일은 무엇이며,
또 무엇을 어떻게 쓰는지 어디로 확인을 하러 가는 것일까?

 

 

 

산불과 같은 재난 상황에 대피가 어려운 재난약자


홍윤희 이사가 도착한 곳은 강원도 고성 내 장애인 거주시설 ‘아모르뜰’.

 


장애인 거주시설 아모르뜰은 이번 강원도 고성 산불 당시, 시설 근처까지 날아다니는 불씨들 때문에 단 한순간도 긴장을 놓을 수 없었다고 한다.

 


아모르뜰에는 주로 지적, 자폐성 장애인들이 거주하고 있으며 이 중 몸이 불편한 지체장애를 가진 거주인들도 있다.

 


몸이 불편한 거주인은 물론이고, 지적, 자폐성 장애인 중에서도 빨리 대피하자고 하면 그 자리에 주저앉는 사람들이 있다고 한다.

 


그래서 재난 상황에서는 아모르뜰 교사들이 지적, 자폐성 장애인 거주자들을 업고 이동하다가 허리를 다치는 경우도 있어서, 이불에 눕혀 이동하기도 한다고 한다.

 

 

 

재난약자를 위해 5천만원 상당의 대피용 휠체어를 지원하다

(2019년 4월 경북소방본부 기탁물품 전달식)

“올해 4월 소방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히어히어로’ 캠페인을 통해 경북소방본부에 2억 5천만원을 지원하는 전달식(관련링크)이 있은 직후 바로 그 주말에 강원도 산불이 발생했어요.
그래서 이베이코리아에서 강원소방본부에 긴급자금 1억원 후원을 하기로 주말에 결정했죠.”

 

(2019년 4월 강원 산불 피해 지역 긴급 지원)

“같은 주말에 이베이 본사에서 한국 산불에 지원이 가능할지 문의가 온 거에요.
결국 주말 동안 홍보팀과 이베이 본사의 긴급 회의가 있었고,
5만불 상당의 긴급 지원이 추가로 이루어졌죠.”

 

[산불이나 지진 등 재난 속, 장애인 대피는 어떻게?]
[장애인들은 어떡하라고? 산불 뉴스 속보에 수어 통역은 없었다]
[강원 산불 재난에 장애인들 “우리는 대피도 차별 받아요”]

 

“당시 언론에서 나온 기사들입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산불과 같은 재난 발생 시, ‘재난 약자’의 대피 장안을 생각해보자는 취지를 살려 장애인이 타고 계단을 굴러 내려올 수 있는 피난용 휠체어인 KE-체어 지원을 결정하게 되었어요.
실제 강원도 산불 현장에서 구호 활동을 하고 있던 에이팟코리아(아시아태평양재난관리한국협회)를 통해 총 24개 기관에 KE-체어를 전달했습니다.”

 


이처럼 이베이 본사 지원으로 장애인용 피난 휠체어를 받은 아모르뜰에서 감사 메일을 보낸 것.

 


몇 년 전 이웃 건물이 전소되어 실제로 거주인들과 함께 황급히 대피했던 경험이 있다는 아모르뜰 김유심 원장은 위급상황에 엘리베이터를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대피에 어려움이 많았는데, 이제 안심이라며 평소 화재 대피 훈련 때도 잘 이용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날, 아모르뜰의 화재대피훈련을 진행한 고성소방서 김병령 센터장은 화재가 나면 콘크리트 건물이라도 10분 이내에 다 타버리기 때문에 10분 안에 대피를 해야 안전하다며

 


특히 거동이 불편한 재난약자가 있는 곳에서는 이동 수단을 비롯해 다각적인 대피 방법을 평소에 모색해 두어야 한다며 재난약자들이 있는 곳에서는 준비가 더 꼼꼼하게 필요하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일깨웠다.

 

 

 

이베이코리아가 지속적인 ‘현장 지원’을 통해 배운 것은

소방근무 환경 개선을 위해 앞장서온 이베이코리아는 2017년부터 진행한 ‘히어히어로’ 캠페인을 통해 약 23억 5천만원 상당의 장비를 전국 지방소방본부에 후원했으며

(강원소방본부)

고성 산불 당시 기상 악조건 속에서 고군분투했던 강원소방본부를 위해 화재 직후인 2019년 4월 8일 1억원 상당의 소방용품을 긴급 지원하기도 했다.

 

“문제도 현장에 있고, 그에 대한 답도 현장에 있다고 생각해요.”

 

이베이코리아는 각 소방본부를 직접 찾아다니며 소방관들의 목소리를 직접 들어서 필요한 물품을 지원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고 있다.

 


그래서 이번 방문이 더욱 뜻깊었던 터.

이베이코리아는 KE-체어 뿐 아니라 재난약자 안전 증대를 위해 꼭 필요하고, 유용한 용품을 옥션 장애용품 코너인 케어플러스를 비롯, G마켓과 옥션에 소개할 예정이다.

 

 

 

[피난용 휠체어 KE-체어란?]

▶ G마켓 바로가기
▶ 옥션 바로가기


대피 장비가 없어 이불로 이동했다는 안타까운 에피소드와, 오며 가며 KE-체어를 한번씩 만져본다는 아모르뜰 식구들의 이야기, 그리고 모두가 안전한 사회를 꿈꾸는 이베이코리아의 활동 계획까지…

마음이 훈훈해지는 고성 아모르뜰 방문 풀스토리는 아래의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