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는 ‘머릿발’, 셀프 관리 나선다

남자는 ‘머릿발’, 셀프 관리 나선다
옥션, 고데기·펌용품 등 관련 제품 男 구매 최대 2배 증가

– 헤어스타일, 헤어케어 등 헤어 셀프 관리하는 남성 늘어
– 고데기(122%), 파마 용품(41%) 등 남성 구매고객 큰 폭 증가…여성 구매 신장률 웃돌아

헤어용품 시장에서 남성들이 큰손으로 떠오르고 있다. 개성 있는 헤어 스타일 유지뿐만 아니라, 모발 관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면서 집에서도 간편하게 헤어를 관리할 수 있는 제품들이 남성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실제, 국내 대표 오픈마켓 옥션이 올 1분기(1/1~3/31) 기준으로 지난해 동기대비 헤어 관련 제품에 대한 남녀 구매 신장률을 살펴본 결과, 남성 고객의 성장세가 더욱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다양한 헤어스타일링을 연출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았다. ‘고데기’의 경우 남성 구매량이 지난해 1분기에 비해 2배(122%) 이상 증가했다. 자연스러운 웨이브를 연출할 수 있는 ‘웨이브파마 용품’ 역시 남성 구매량이 41% 늘었다. 두 제품의 여성 구매량은 각각 96%, 20% 증가한 수준으로 남성 고객의 증가 폭에는 못 미쳤다. 파마약, 비닐캡 등 미용 재료가 들어있는 ‘파마시술 용품’ 역시 남성 고객 구매량이 19% 증가하며 여성 구매 신장률(6%)에 비해 높았다.

건강한 머릿결을 위한 헤어 에센스 제품을 찾는 남성들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 같은 기간 건조한 모발에 영양을 주는 ‘헤어 미스트’ 남성 판매 신장률이 93% 증가했다. 볼륨감 있는 스타일링을 위한 ‘컬링 에센스’도 남성 구매량이 23% 늘었다. 전문 미용실에 가지 않고 헤어 케어를 할 수 있는 ‘헤어 팩’도 남성 구매량(59%)이 여성 구매량(23%)보다 증가세가 컸다. 탈모 관리에 효과적인 ‘두피 마사지’ 관련 제품을 구매한 남성고객 구매량은 74%로 증가하며, 여성고객(36%) 신장세를 크게 웃돌았다.

이밖에 셀프 염색약도 인기를 끌며 광택효과를 주는 ‘헤어 매니큐어’와 ‘염색시술 용품’의 남성 판매 신장률이 각각 26%, 28%로 두 자리 수 성장세를 기록했다. 엉킨 모발을 자연스럽게 풀어주는 ‘헤어 브러쉬’는 77%, ‘매직스트레이트 용품’은 12% 판매가 늘었다.

옥션 영업본부 강선화 패션실 실장은 “개성있는 헤어 스타일 연출 뿐만 아니라, 머리 결 관리를 위한 헤어케어 제품까지 헤어 관리에 대한 남성들의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며 “특히 젊은 층을 중심으로 셀프 관리에 나서면서, 다양한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 할 수 있는 온라인몰이 제품 구입처로 인기가 높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