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마켓,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상’ 수상

G마켓,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상’ 수상
택배기사 응원 ‘스마일도시락 캠페인’ 편 … 온라인부문 문화체육부 장관상

– 제27회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상 온라인부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 해당 광고 통해 택배 기사의 노고에 대한 사회적 공감 형성

1등 온라인쇼핑사이트 G마켓이 ‘제27회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상’에서 ‘스마일도시락 캠페인’ 광고로 온라인 부문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2018년 6월경에 제작된 ‘스마일도시락 캠페인’은 바쁜 일상을 보내는 택배기사님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는 내용으로, 공개 한 달 만에 유튜브 조회수 1100만건을 돌파할 정도로 이슈를 모은 바 있다. ‘시간을 달리는 남자’라는 광고 부제처럼 바쁜 일상 속에서 끼니 조차 제대로 챙기지 못한 채 하루 평균 13시간 이상 일하는 택배기사의 일상을 담아 그들의 노고를 알렸다. 이어 택배기사에게 고객이 남긴 감사의 메시지와 함께 한 끼 식사를 전하며 훈훈한 장면을 연출했다.

뿐만 아니라 G마켓은 광고 온에어와 함께 고객들이 직접 감사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도록 실제 캠페인 전용 페이지를 개설해 참여를 독려했다. 택배 기사들에게 캠페인을 통해 접수된 응원과 감사의 편지들을 직접 전달하고, GS25와 연계해 ‘스마일박스 GS25 도시락’도 제공했다. 단순 광고 제작을 뛰어넘어 실질적인 혜택과 감동을 전달함으로써 더욱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G마켓 이정엽 마케팅본부장은 “해당 캠페인 광고는 사회적인 공감대를 형성하고, 더 나아가 실제 고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있다” 며 “앞으로도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캠페인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G마켓은 2014년 ‘택배기사님 택배왔어요’부터 2015년 ‘택배 트럭의 회춘’, ‘2018년 택배캠페인 스마일도시락편’까지 택배 기사들에게 응원과 감사의 메시지를 전하는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진행해온 바 있다.

한편,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상’은 한국광고주협회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해 총 31편을 뽑는 행사로 지난해 집행된 광고 중 광고회사 출품 작품 및 온라인 추천 작품을 대상으로 선정한다. 예심을 거쳐 국민 심사단 100명의 현장투표심사, 소비자 관련 학회 및 단체 대표의 심사로 수상자를 가린다.

1등 온라인쇼핑사이트 G마켓의 ‘스마일도시락 캠페인’이 제27회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상’ 온라인 부문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사진은 지난 26일 열린 시상식에서 온라인 부문 수상을 하고 있는 모습. 왼쪽부터 순서대로 이베이코리아 마케팅본부 이정엽 본부장, 한국광고주협회 이정치 회장, 제일기획 The South Company 조동율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