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로 알아보는 봄 쇼핑 트렌드 변화 (feat. 미세먼지)

겨울이 아직은 물러나긴 싫은 지 꽃샘추위가 가끔 기승을 부리긴 하지만, 그래도 올해도 역시 어김없이 봄은 찾아왔다. 이제 곧 전국의 나들이 명소는 사람들의 발길로 북적일 터.

그렇지만 이런 봄날의 즐거움을 무색하게 하는 것이 있었으니, 바로 미세먼지. 한반도를 자욱하게 뒤덮은 미세먼지는 봄을 마비시킬 뿐만 아니라 전국민을 공포에 떨게 만들고 있다.

이러한 미세먼지로 인해 봄을 맞은 우리의 삶이 이전과는 조금씩 달라짐을 느끼고 있다. 외출 시 필수적으로 찾는 마스크와, 한 개도 모자라 두 개씩 틀어 대는 공기청정기 등.

그렇다면 과거와 지금의 봄 쇼핑 트렌드를 비교해본다면 미세먼지로 인한 우리의 봄 일상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읽어낼 수 있지 않을까?

2012년과 2019년 각각 1월~3월 동안의 G마켓 판매 데이터를 통해 2012년 봄 쇼핑 트렌드와 2019년 봄 쇼핑 트렌드를 비교해보고, 미세먼지가 우리 일상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확인해보자.

 

 

 

‘가전제품’으로 보는 봄 쇼핑 트렌드 변화

먼저 2012년 1월부터 3월, 그리고 2019년 1월부터 3월까지의 가전제품 판매 데이터를 비교해보았다.

2012년 1월~3월에는 드라이기와 고데기, 매직기 같은 미용 관련한 가전제품이 많이 팔렸다. 아마 꽃피는 춘삼월에 맞춰 외모를 꾸미려는 사람들의 수요가 있었을 듯하다.

그렇다면 2019년 1월~3월에는 어떨까? 이 때는 공기청정기와 가습기가 인기 가전제품으로 떠올랐다. 두 상품 모두 미세먼지 관련 상품. 미세먼지가 쇼핑 트렌드에도 어느정도 영향을 미쳤을 거라 생각할 수 있다.

특히 주목할 점은, 2012년 대비 2019년에 미세먼지 관련 상품의 판매률이 크게 늘었다는 것이다. 공기청정기는 무려 2400%에 가까운 판매 신장률을 기록했고, 차량용 공기청정기 역시 1900%에 가까운 판매 신장률을 기록했다는 것이다.

이 정도면 분명 미세먼지가 쇼핑 트렌드의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을지도?

 

 

 

‘건강/의료용품’으로 보는 봄 쇼핑 트렌드 변화

다음으론 2012년과 2019년 1~3월의 건강/의료용품을 살펴보자.

2012년에는 일반상비용품 등이 인기 품목으로 기록됐다. Best10 물품을 살펴봐도 마스크는 없었다. 하지만 2019년에는 다들 예상하셨겠지만, 마스크가 1위를 기록했다. 황사 마스크, 일반 마스크 등 다양한 종류의 마스크가 골고루 판매되고 있다.

심지어 이중에 황사/독감 마스크는 2012년에는 카테고리가 없었다!
최근 심해진 미세먼지로 인해 새롭게 생긴 카테고리라는 점~ (2018년 대비 판매 신장률은 무려 41%!!!!)

또한 2019년 1~3월 기준, 2012년 동기와 대비해 눈건강/렌즈관리용품의 판매신장률이 약 500% 신장했다. 이외에도 코/호흡기건강용품의 판매신장률이 약 140% 신장했는데 미세먼지로 인한 눈, 코 관리를 위한 것임을 예상 가능하다.

 

 

 

‘식품’으로 보는 봄 쇼핑 트렌드 변화

2012년 1~3월에는 발렌타인데이가 있어 초콜릿이 인기 상품이었다. 이외에는 쌀, 과일, 즉석밥/국 등이 많이 팔렸다. 2019년에는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해 스낵, 즉석밥/국이 인기 상품으로 떠올랐다.

그렇지만 주목할 점은 2019년 인기식품 Best에 국내산 돼지고기가 포함된 것이다.

그리고 국내산 돼지고기 중 가장 많은 판매량을 차지한 상품은 ‘삼겹살’로 나타났다. 삼겹살이 인기 상품으로 떠오른 것은 분명, 미세먼지에 효과가 있다는 속설 때문이라 생각된다. 그리고 시금치/미나리/부추 같이 중금속 중화에 효과가 있다는 채소도 2012년 동기 대비 약 3100% 급상승했다.

 

 

 

‘레저상품’으로 보는 봄 쇼핑 트렌드 변화

레저 관련 상품에서는 인기 상품보다 실내 스포츠 용품의 판매 신장률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미세먼지로 인해 야외 활동보다 실내 활동에 사람들이 주력하면서, 실내 스포츠용품의 판매 신장률이 급격히 상승했다.

요가, 필라테스 등 실내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운동 관련 상품이 급격하게 증가했음을 볼 수 있다. 마찬가지로 볼링, 수영, 스쿼시 등 실내 스포츠 위주의 레저 상품이 동기 대비 급격히 증가했다.
(하지만 이는 미세먼지 뿐만 아니라, 최근 집에서도 손쉽게 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의 유행도 한 몫 했을 수 있다!)

 

 

 

미세먼지 대응 용품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

2012년과 2019년의 쇼핑 데이터 비교 결과 우리가 크게 체감하지 못하고 있던 사이, 미세먼지는 의식주 다양한 방면에서 우리나라 국민들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스크, 삼겹살, 공기청정기, 실내 스포츠 용품 등 미세먼지 관련 상품 판매의 급증이 그 증거이다.

현실로 다가온 미세먼지의 위협. 이베이코리아와 함께 다시 봄날의 맑은 공기와 울긋불긋한 자연을 즐길 수 있을 때까지 미세먼지를 잘 이겨내자.

▶G9 미세먼지 상품 기획전 바로가기

먼저 G마켓, 옥션, G9에선 미세먼지가 걱정되는 봄, 상세 기획전을 준비해 미세먼지 관련 용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외에도 미세먼지 관련 정보, 빠른 관련 신제품 소개 등을 지속적으로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