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 (Feat. 다짜고짜 고객님 집 방문하기)

※ 본 콘텐츠에는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음성 내레이션이 자동재생 중입니다.
(단, PC에서만 자동으로 재생됩니다.)

높낮이가 다른 대중 교통 손잡이.
휠체어까지 들어갈 수 있는 지하철 입구.
계단 대신 경사로를 적용한 동대문 DDP.
손을 갖다 대면 물이 나오는 수도꼭지.

모두 우리가 평소 아무 생각없이 접하는 것들이지만, 이 것들은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의 좋은 사례들이다.

(이미지 설명 : 유니버설 디자인. 연령, 성별, 국적, 개인의 능력과 관계없이 가능한 많은 사람들이 이용 가능한 제품과 환경디자인. 유니버설 디자인의 7원칙은 공평한 사용, 사f용의 유연성, 간단하고 직관적인 사용, 적은 신체적 노력, 여유 있는 공간의 확보, 쉽게 인지할 수 있는 정보, 오류에 대판 포용력)

유니버설 디자인은 차별이나 어려움 없이 모든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 제품 디자인이다. 연령, 성별, 국적, 개인의 능력, 장애의 유무에도 상관없이 누구나 손쉽게 쓸 수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한 디자인(Design For All)’을 의미한다.

이는 우리 주변의 공공 시설들에서 발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제작될 때부터 유니버설 디자인이 적용된 상품들도 있다고 하는데…
국내 최초 장애용품 전문몰인 옥션 케어플러스에서도 이러한 상품들을 찾아볼 수 있었다!!

 

 

 

손목 위에 점자 단말기, ‘닷워치’ 기부

옥션 케어플러스에 입점해 있는 점자 단말기 ‘닷워치’는 유니버설 디자인이면서 여러 기능까지 탑재되어 있는 점자 스마트워치이다. 액정화면 대신 4개의 셀(24개의 점자 핀)으로 구성되어 있어, 블루투스로 연결된 스마트폰으로부터 텍스트 정보를 받아 점자로 변환시켜준다.
시간 확인, 문자 메시지 확인, 점자 배우기, SNS 확인 등 다양한 기능을 점자로 구현할 수 있는데, 옥션 케어플러스는 올해 출시된 애플리케이션2 버전 닷워치의 G마켓, 옥션 입점을 기념하며 시청각장애인 / 시각장애인 30명에게 닷워치를 기부했다.

 

(사진 설명 : 최아름 팀장님 페이스북에 업로드 된 사진으로 기부용 택배박스가 쌓여있다. )

(사진 설명 : 하얀 탁자 위에 실버 스트랩 닷워치와 블랙 스트랩 닷워치가 놓여져 있고, 뒤로는 닷워치의 메뉴얼 책자가 흐리게 보인다)

▶ 점자 스마트 워치 ‘닷워치’ 제품 바로가기

(사진 설명 : 옥션 케어플러스의 닷워치 지원 전달식 모습이다. 가장 왼쪽에 최아름 닷 팀장이 닷워치 제품을 들고 있고, 그 옆에 이태경씨가 손목에 닷워치를 착용하고 두 손을 모으고 있다. 그 옆에서 한혜경씨가 닷워치를 착용한 손으로 브이를 만들며 웃고 있다. 가장 오른쪽에는 홍윤희 이베이코리아 이사가 닷워치 제품을 들고 웃고 있다.)

지난 10월, 이베이코리아 본사에서 진행된 옥션 케어플러스의 닷워치 지원 전달식 행사에서는 닷워치의 최아름 팀장님과 닷워치를 받게 되신 이태경씨, 한혜경씨 두 분을 만나뵐 수 있었다.

이번 전달식을 위해 부산에서 서울까지 올라오신 이태경씨는 평소 스마트폰으로 페이스북이나 카카오톡을 즐기시는데 닷워치를 받게 되어 기쁜 마음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 같다는 소감을 남겨주셨고, 수원에서 오신 한혜경씨는 2년 전 닷워치가 개발 단계일 때부터 알고 계셨는데, 이렇게 완성작을 받게 되어 감회가 새롭다고 해주셨다.

(사진 설명 : 이베이코리아 본사 내 회의실에서 최아름 닷워치 팀장이 왼쪽에 있는 혜경씨 쪽으로 몸을 기울이고 스마트폰을 보고 있다. 옆에 한혜경씨는 닷워치를 손목에 착용하고 있다.)

이 날 두분께 닷워치에 대해서, 그리고 평소 스마트 기기를 어떻게 사용하시는 지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는데…

알고 보니 한혜경씨는 평소 온라인 쇼핑을 자주 즐기시는 G마켓 VIP고객이셨다!! 😊
(역시 국내 오픈마켓 1위 G마켓)

(사진 설명 : 흰 배경 앞에 마이크를 착용한 한혜경씨가 미소를 짓고 있다.)

혜경씨가 평소 뷰티 유투버들의 영상을 즐기시고, 화장하는 것을 좋아하시며, 페이스북과 카카오톡 등 각종 SNS를 자주 사용하신다는 이야기를 듣고, 이베이코리아 블로그 담당자는 더더욱 혜경씨의 일상이 궁금해졌다!!
그리고 결국 직접 혜경씨 집을 방문해 취재해보기로 했다!!
(추진력 인정? 어 인정)

 

 

 

한혜경씨의 생활 속 유니버설 디자인 제품

월요일 아침 9시부터 한혜경씨 집 문을 두드린 블로그 담당자.
(흔쾌히 촬영을 허락해 준 한혜경씨에게 감사의 인사를… 😊)

우선 혜경씨의 화장대부터 구경해보기로 했다!!

(사진 설명 : 혜경씨 방 내부 책장 위에 화장품들이 진열되어 있다. 앞쪽으로 쿠션 제품 6개가 보이고 그 뒤에는 8칸으로 된 칸막이형 수납함에 각종 화장품들이 꽂혀있다.)

종류별로 정리되어 있는 혜경씨의 화장품들!!
이 중에서 우리에게 보여줄 것들이 있으시다고 하는데,

(사진 설명 : 점자 표기 스티커가 부착되어 출시된 제품 4개가 책상 위에 일렬로 놓여 있다. 왼쪽부터 아이셰도우, 립스틱, 파운데이션, 붓 케이스이다.)

바로 점자 표기가 되어있는 파운데이션, 립스틱, 아이섀도우 팔레트 제품이었다!!
보통 용기의 모양으로 화장품들을 구분하시는 데 이렇게 점자가 부착되어 출시된 제품들도 있어 편하시다고~

(사진 설명 : 책상 앞에 혜경씨가 앉아있고, 책상 위에는 점자 입력기 3개가 놓여있다. 혜경씨 바로 앞에는 초록색 타자기 모양으로 투박하게 생긴 예전 모습의 점자입력기가 놓여 있고, 그 뒤에는 ‘한소네’ 상품이 놓여있다. 그리고 초록색 타자기 오른쪽에는 6개의 버튼으로 입력이 가능한 하얀색 조약돌 모양의 최신 버전 점자입력기가 놓여있다.)

만약 제품이 유니버설 디자인으로 출시되지 않았더라도 점자 입력기를 통해 점자표를 부착할 수 있다고 하셨다!!
집에 있는 오래된 점자 입력기들까지 꺼내 주셨는데ㅋㅋㅋ
옛날 타자기같은 모양의 커다란 제품부터 점자 라벨지가 스티커로 바로 출력되는 최근의 제품까지 여느 기계들처럼 발전을 거듭해온 점자입력기~

(사진 설명 : 혜경씨가 두 손으로 점자 입력기의 6개 버튼을 누르는 모습에서 손 부분만 확대되어 있다.)

이렇게 점자 라벨 입력기에 원하는 단어를 입력하고 스티커를 출력해서 제품에 붙이면,

(사진 설명 : 점자를 입력해 출력한 라벨 스티커를 붙인 하얀색 쿠션 화장품을 혜경씨가 두 손으로 들고 있고, 화장품만 확대 되어 있다.)

간단하게 점자 라벨 스티커가 붙은 유니버설 디자인 제품 완성~

(사진 설명 : 5개의 팔레트 형태 화장품들이 네모 모양으로 놓여있다. 왼쪽 가장 위의 제품에는 ‘기본’이라는 자막이, 왼쪽 가운데 제품에는 ‘버건디’라는 자막이, 왼쪽 가장 아래 제품에는 ‘블러셔’라는 자막이 쓰여있다.)

평소에도 크기와 모양이 비슷한 아이섀도우같은 화장품들에는 이렇게 원하는 명칭의 점자표를 부착해 사용하신다고!!

(사진 설명 : 혜경씨가 눈에 아이셰도우를 바르는 모습이 움직이는 사진으로 있다.)

자고로 화장은 하는 것보다 지우는 것이 더 중요하기에…
우리는 혜경씨의 화장실도 구경해보았다!!!

화장실에서도 소개해줄 게 있으시다는데…

(사진 설명 : 혜경씨가 화장실 거울과 세면대 앞에 서서 아이보리색의 샴푸 용기를 왼손으로 들고 오른손 검지 손가락으로 샴푸 용기 목 부분의 점자 표기를 가리키고 있다.)

바로 유니버설 디자인으로 출시된 샴푸 제품들!!

(사진 설명 : 아이보리색 샴푸의 점자를 가리키는 혜경씨의 손가락과 점자 표기가 확대되어 있다.)

화장실에도 비슷한 사이즈와 비슷한 모양의 용기가 많을 수밖에 없는데,
용기에 점자가 표시되어 있거나 돌기로 구분할 수 있게 만들어진 제품들은 머리를 감는 와중에도 어떤 제품인지 쉽게 구분할 수 있다고 한다!!

용기에 돌기가 있는 제품은 그냥 미끄럼 방지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머리 감다 보면 손이 미끄러워지니까….)
이 것도 다 촉각만으로도 샴푸와 린스를 구분할 수 있게 만든 유니버설 디자인 제품이다.

(사진 설명 : 왼쪽 사진에는 돌기가 나와있는 샴푸 용기 몸통이 있다. 오른쪽 사진은 아이보리색 샴푸 통의 점자 표기가 확대되어 있다.)

G마켓 · 옥션 빅스마일데이의 아모레퍼시픽 프로모션에서는 유니버설 디자인 이외에도 친환경 상품 등 착한 상품들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으니 다들 참고하시길!!

▶ 아모레퍼시픽 ‘Big SMILE DAY’ 프로모션 링크 바로가기

화장실까지 혜경씨 집안 구석구석을 구경한 우리는 (다시 한 번 정말 감사해요 혜경씨…ㅎㅎㅎ)
혜경씨가 진짜 G마켓 VIP고객이신지도 확인해보기로 했다!!

(사진 설명 : 혜경씨의 스마트폰 화면이 확대되어 있다. “한혜경 님은 소중한 VIP고객입니다.”라는 글씨가 보이고 아래 다른 개인정보 내용들은 흐리게 처리되어 보이지 않는다.)

크,,, 선명하게 보이는 VIP,,,!!!
이것도 원래 SVIP셨는데 최근 하락하신 거라고!!
(그럼 이제 스마일클럽을 가입하시면 다시 최고등급이 될 수 있으신… 제가 이렇게 열심히 일합니다)

 

 

 

한혜경씨가 스마일배송 제품을 스마일페이로 구매하는 방법

(사진 설명 : 스마트폰을 들고 있는 혜경씨의 손과 스마트폰 화면이 있다. 스마트폰 화면에는 강아지 간식 상품의 상품평이 있고, 혜경씨가 엄지손가락으로 상품평을 클릭하고 있다.)

혜경씨는 이날도 모바일 쇼핑하는 모습을 보여주신다며 능숙하게 안내견 간식을 하나 구매하셨는데,
꼼꼼하게 상품 설명을 살펴 듣고, 쇼핑 후기까지 살뜰하게 챙긴 후 구매를 결정하시는 모습이 역시 범상치 않은 쇼핑의 고수…!!!

(사진 설명 : 스마트폰을 들고 있는 혜경씨의 손과 스마트폰 화면이 있다. 스마트폰 화면에는 스마일페이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혜경씨가 엄지손가락 지문으로 결제를 하는 장면이 움직이는 사진으로 있다.)

특히 스마트폰에 스마일페이 어플을 별도로 설치하면 생체인식등록을 할 수 있어서, 결제번호를 일일이 입력하지 않고 지문만으로도 빨리 결제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최초의 생체인식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지인의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에 간편결제가 모든 사람들에게 간편해지기 위해서는 좀 더 발전이 필요할 것 같다는 피드백도 주셨다.

(사진 설명 : 혜경씨가 피아노 의자에 앉아 보라색 동그란 모양의 ‘빅스마일데이’ 로고 판넬을 들고 있다. 로고 판넬 뒤에는 아모레퍼시픽의 아이보리색 점자 샴푸와 돌기가 있는 샴푸 상품이 피아노 위에 올려져 있다.)

마지막으로 빅스마일데이 홍보까지 해주신 친절한 혜경씨><

앞으로도 이베이코리아의 G마켓, 옥션 애용해주시길 바라면서!!!
다시 G마켓 SVIP등급 되시면 저희가 또 한번 방문할게요~~!!!

 

 

 


지금까지 닷워치, 점자 표기 샴푸 그리고 점자 라벨 스티커까지 다양한 유니버설 디자인 상품들을 살펴보았다!

사실 유니버설 디자인은 조금 더 넓은 주차 공간, 글씨가 크게 보이는 스마트폰 내 기능, 미끄럼을 방지하도록 만든 주방 도구의 손잡이 부분 등 일상 곳곳에 녹아있다.

옥션 케어플러스에서는 더 많은 것들을 모든 사람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휠체어 경사로, 미끄럼방지용품, 안전손잡이, 리프트 등도 판매한다.

(사진 설명 : 케어플러스 배너화면이다. 케어플러스라는 글자 밑으로 휠체어, 지지워커, 휠체어 경사로 등 15개의 상품이 사진과 함께 나열되어 있다.)

▶ 옥션 케어플러스 바로가기

더 많은 유니버설 디자인 상품들을 이베이코리아 G마켓 옥션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그날까지!!